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국 끓일 때 조개가 입을 벌리면 건져내야 하는 이유 + 조개 입이 벌어지는 이유

조개가 입을 벌리는 이유

국 끓일 때 조개가 입을 벌리면 건져내야 하는 이유

 

 

 

입 벌린 조개를 꺼내면 국이 맛있는 이유

 

국을 끓이는 데 조개가 입을 벌린다면 꺼내 놓은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렇게 해 놓으면 국도 더 맛있고 조개도 더 맛있습니다. 물론 조개를 다시 국에 넣을 건지  말지는 마음대로 하면 됩니다. 

 

국을 끓일 때 조개가 입을 열면 건져내는 이유는 이 패각근이 변성되어 입을 열게 되면서, 조개의 신선도와 맛이 최고점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조개는 익으면 입을 벌리는데, 이는 조개가 익으면서 단백질이 응고되어 수축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계속 끓이면 조개의 단백질이 계속 응고되어 질겨지니까 그 전에 꺼내 놓는 것입니다.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조개는 바다에서 생활하면서 모래나 진흙을 삼킵니다. 그리고 이를 소화시키지 못하고 입으로 다시 내뱉는데, 이것이 국물에 들어가면 식감이 나빠집니다. 또한 조개는 익으면 수분이 빠져나가고, 그 자리에 소금기가 남습니다. 그래서 계속 끓이면 국물이 점점 짜집니다.

 

 

# 쿠팡에 이런 것이 있어요!

 

곰곰 조개탕 (냉동), 60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하단 파트너스 안내 참고)

 

 

 

국 끓일 때 조개가 입을 벌리면 건져내야 하는 이유 + 조개 입이 벌어지는 이유

 

조개가 입을 벌리는 이유

 

조개가 열을 가하면 입이 열리는 이유는 패각근이라는 조직 때문입니다. 패각근은 조개의 두 개 껍질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패각근은 단백질로 이루어진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패각근은 가열하게 되면 변성되어 서로 붙게 하는 힘이 떨어지게 됩니다. 열이 가해진 조개는 패각근이 힘을 잃어서, 마치 입을 벌리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충분히 가열했음에도 입이 벌리지 않는 조개는 상태가 좋지 않거나 죽은 조개일 수 있습니다.

 

결국 조개가 입을 벌리는 것은 열에 의한 단백질의 변성 때문입니다. 조개의 껍질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열을 받으면 단백질이 변성되어 수축합니다.

 

그리고 조개의 껍질 안쪽에는 인대가 붙어 있습니다. 이 인대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열에 의해 변성되어 수축하면 조개의 껍질을 벌리게 됩니다.

 

 

[ 국 끓일 때 조개가 입을 벌리면 건져내야 하는 이유 + 조개 입이 벌어지는 이유 ]

 

# 이런 것도 참고해 보세요.

 

요리할때 백합탕 밀키트 (냉동), 112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 쿠팡 파트너스 정보입니다.

 

바다림 서해안 산지직송 생물 갯벌 참바지락 (냉장), 1kg,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