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외출시 보일러를 켜놓은 것과 난방비 절약 원리와 이유

난방비 절약

외출시 보일러를 켜놓은 원리와 이유

외출시 보일러를 켜놓은 것과 난방비 절약 원리와 이유

 

 

외출시 보일러 켜기가 난방비에 좋은 이유

 

외출 시 보일러를 끄지 않는 것이 오히려 난방비 절약에 유리하다는 기사가 나오곤 합니다. 그러나 항상 맞는 말은 아닙니다. 어떤 때는 맞고 어떤 때는 아닐 수도 있으니 뉴스만 믿고 무작정 따라 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시 보일러를 켜놓은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는 말은 일부 상황에서 맞습니다. 외출 시 보일러를 끄지 않고 '외출 모드’로 설정하거나 실내 온도를 약하게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끄고 다시 켜면 보일러가 냉각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시 가열할 때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일러를 계속 켜 놓으면 실내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실내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게 된다는 원리입니다. 

 

2~3시간 정도의 짧은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보일러 온도를 2~3도 낮게 설정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보일러를 꺼서 내려간 온도를 다시 올리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링크

 

AI 듀얼 히팅팬 PTC 온풍기 난방기 사무실 거실 전기 히터

COUPANG

www.coupang.com

(하단 파트너스 안내 참고)

 

 

외출시 보일러 끄기가 난방비에 좋은 이유

 

외출 시 보일러를 끄지 않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유리하다는 말이 있지만 항상 맞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켜는 과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는 보일러의 종류와 효율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언은 모두 상황에 따라 다르며, 개인의 생활 패턴, 집의 단열 상태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일러의 종류와 효율, 외출하는 시간과 빈도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보일러를 끄고 다시 켜는 과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만을 고려한 주장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너지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서, 보일러를 계속 켜 놓을 때보다 외출할 때마다 꺼 놓을 때 난방비는 20~30% 절약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외출하는 시간이 2시간 미만인 경우는 난방비 절약 효과가 크지 않지만, 2~4시간인 경우는 10~20% 절약할 수 있고, 4시간 이상인 경우는 20~30%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일러의 종류와 효율이 좋고, 외출하는 시간이 길고 빈번한 경우라면 외출 시 보일러를 끄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이면 오히려 켜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즉, 보일러를 외출 시 꺼야 할지 유지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가정의 난방 시스템과 외출 패턴을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시 보일러를 켜놓은 것과 난방비 절약 원리와 이유]

방안몰_ 린나이공식대리점 친환경콘덴싱보일러 RC610 설치 가스줄무상교체 경보기서비스, 신제품 RC610-15KF 독일 아토만 온풍기 ATO-WB2276 가정용 사무실 캠핑용 욕실 화장실 히터 난방기 전기히터 -인증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